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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게임 리뷰

운빨디펜스 101 : 메운디

by 계볶밥 2023.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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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pps.apple.com/kr/app/%EC%9A%B4%EB%B9%A8%EB%94%94%ED%8E%9C%EC%8A%A4-101-%EB%A9%94%EC%9A%B4%EB%94%94/id6448486401

 

‎운빨디펜스 101 : 메운디

‎PC에서 즐기던 메운디를 모바일로 재현! ■ 방치형 자동 사냥 소환하면 편하게 자동으로 배치되고 몬스터를 사냥해요 강력한 보스를 공략하여 추가 보상을 얻으세요! ■ 과금없이 태초를 뽑는

apps.apple.com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martlife.randomdefence&hl=ko-KR 

 

운빨디펜스 101 : 메운디 - Google Play 앱

메운디식의 101 웨이브를 클리어하는 타워 디펜스!

play.google.com

메운디는 메이플 운빨 디펜스로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이다.

유즈맵도 버전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것 같고 유사 유즈맵으로 바운디(바람의나라 운빨 디펜스) 등이 있다.

https://namu.wiki/w/%EB%A9%94%EC%9D%B4%ED%94%8C%20%EC%9A%B4%EB%B9%A8%20%EB%94%94%ED%8E%9C%EC%8A%A4

 

메이플 운빨 디펜스 - 나무위키

여타 다른 디펜스 유즈맵과 달리 유닛이 공격형및 종족에 따라 단 세가지로만 나눠져있다. 등급에 따른 변화는 아래 단락을 참고할 것. 고스트: 진동형 유닛. 소형에게 100%, 중형에게 50%, 대형에

namu.wiki

메운디가 유행할때 잠깐 해봤었는데 앱스토어의 추천게임에 나와서 설치해본 게임.

네이버에 메운디를 검색해보면 유사한 게임으로 럭키히어로 : 랜덤디펜스라는 게임도 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로딩이 끝나고 바로 게임이 시작된다.

진행에 따라 몇개의 튜토리얼이 진행이 되고 튜토리얼 각 단계로 기본적인 UI조작을 알 수 있다.


소환하기를 누르면 랜덤으로 유닛이 소환된다. 유닛은 3가지 타입인 마법사, 궁수, 전사가 있고 등급은 메운디처럼 9가지로 나누어져있다.(등급은 일반, 고급, 희귀, 고대, 유물, 전설, 에픽, 신화, 태초 9가지로 메운디와는 일부 등급의 네이밍이 다르다.) 이 등급에 따라 유닛들 디자인과 이펙트가 달라진다.

소환을 했다면 우측 중앙에 ~~확률로 유닛[등급]를 획득이라는 UI가 나온다.(이때 외에는 등급별 등장 확률을 알 수 없다.)

하단 중앙의 유닛 3가지 UI는 각각 타입의 업그레이드 버튼이고 숫자는 보유 숫자, %옆 숫자는 온전히 들어가는 데미지 양이다. 메운디의 경우 스타스레프트를 기반으로 해 데미지 감소 퍼센트가 정해져있지만 이 게임의 경우 위 사진처럼 최하가 25% 은 경우도 있고 70%인 경우도 있다. (레벨별 등장 몬스터에 따라 다르다.)

별도로 유닛 판매와 교환은 각각 하단 좌측과 우측에 있다.

어느정도 스테이지를 진행하면 타 하이퍼캐주얼 게임처럼 특성같은 능력 선택장이 나온다. (새로고침은 광고보고 가능.) 

능력은 유닛들의 데미지 증가부터 타워와 같은 것을 설치 가능하다.


튜토리얼을 진행하고 해당 게임이 끝나면 로비로 나올 수 있다. 이후부터는 접속하면 로비에서부터 시작된다.

로비 UI는 위 사진과 같다.

하단 UI들은 순서대로 상점, 영웅, 랭킹, 옵션이다.

상점에서는  재화 구매나 영웅뽑기가 가능하고 상단의 재화 옆 +를 누르면 상점창으로 이동한다.


후기

인게임 내 불친절한 부분이 있어 추가가 되면 좋겠다.

먼저 게임 내 등급별 확률정보이다. 솔직히 운빨이긴 해도 몇퍼센트인지 아는것과 모르는것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팝업 형식으로 확인이 가능하면 좋겠다.

그리고 능력에 관한 부분인데 직관적이거나 명확한 설명이 있는 반면 불명확한 것이 좀 있는데 예를 들면 영웅 뽑기 확률 4% 증가이다. 유닛을 영웅으로 표기하는것으로 보이는데(판매나 교환 부분에서 영웅이라 적힘) 애초에 확률을 모르는데 증가했는지도 모르겠고 소환 결과 UI 역시 바뀌는 점이 없어 뭔가 싶기도 하다. 또한 크리티컬 확률 역시 확인이 불가능 한데 5% 증가라는 능력도 있어 애매하다.


불필요해보이는 UI도 더러 보이기도 했다.

버전 정보가 로비, 인게임에 계속 노출이 되는데 왜 보여주는지 모르겠다.

하트 같은 경우 +를 누르면 매일 0시 충전이 된다고 한다는 팝업이 나온다. 굳이 팝업이 아니어도 UI하단에 0시까지의 타이머만 표기해도 될 것 같고 재화를 통해 구입 가능한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처음 하트 1000개가 지급 되는데 1000개를 쓰려면 100판을 해야 됨)

랭킹에서 도움말 UI 같은 경우 랭킹 점수 책정이나 시즌 운영 기간 등이 아닌 보상정보가 나오는데 아래 내 랭킹부분에 보상정보라고 텍스트까지 있는 UI가 있다.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메운디)라고 이름에 붙어있는데 타입 3개, 등급 9개 말고는 메운디와 공통점을 못찾겠다.

과금요소도 그렇게 크지 않아 가볍게 플레이 하기는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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